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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 준비 연재 (1) '우리 병원'은 어떤 모습일까요? - 진료 컨셉 정하기

  • 작성일 2025-06-20 22:22:59
  • 조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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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디114 손국호


 


개원이라는 큰 꿈을 안고 한 걸음씩 내딛고 계신 선생님들! 


설렘과 함께 막막함도 느껴지실 텐데요,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들을 함께 짚어보고자 이렇게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 번째 시간,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우리 병원의 얼굴', 바로 진료 컨셉을 명확하게 정하는 이야기부터 시작해 볼까 합니다.


멋진 인테리어, 최신 장비... 이런 것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떤 병원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한 단단한 '생각의 뿌리'가 없다면 개원 과정 내내 흔들릴 수밖에 없거든요. 우리 병원이 나아갈 방향을 확실히 정하는 것, 이것이 개원 준비의 0순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진료 컨셉을 세우기 위해 꼭 스스로에게 던져봐야 할 여섯 가지 핵심 질문이 있습니다. 함께 하나씩 살펴보시죠.


1. 주력 진료: '나는 무엇을 가장 잘하고 싶은가?'


자, 제일 먼저 생각해 볼 질문은 이겁니다. '나는 어떤 진료를 가장 잘하고 싶은가?'


단순히 '환자가 많을 것 같은 진료'를 쫓기보다는, 원장님의 전문성, 경험, 그리고 진심으로 애정을 쏟을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병원이 내세울 '간판'이 무엇이 될지 결정하는 단계인 거죠.


감기 환자를 돌보는 동네 주치의가 될지, 특정 질환에 특화된 전문가가 될지, 아니면 최신 기술을 활용한 시술/수술에 집중할지... 원장님만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를 깊이 고민해 보세요. 이 결정에 따라 필요한 장비부터 직원 구성까지 모든 것이 달라집니다.


2. 타겟층: '누가 우리 병원에 오게 만들 것인가?'


자, 우리 병원에서 '무엇'을 할지 정했다면, 이제 '누구'에게 그 진료를 제공할지 생각해 볼 차례입니다.


우리가 만나고 싶은 환자들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어떤 연령대이고,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나요? 어린이 환자를 주로 볼지, 직장인 환자가 많을지, 혹은 어르신들께 집중할지 등등 타겟층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층이 명확해질수록 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는 물론이고, 병원의 분위기, 사용하는 언어, 심지어는 진료 시간까지도 자연스럽게 그림이 그려집니다.


3. 상권/입지: '어디에 둥지를 틀어야 하는가?'


주력 진료와 타겟층이 정해졌다면, 이제 그분들이 우리 병원을 찾아오기 가장 좋은 '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다고 좋은 자리가 아니라, 우리 병원의 '환자'가 될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 최고의 입지일 겁니다. 소아과라면 아이들이 많은 주거지역이 좋을 테고, 직장인 대상이라면 오피스 밀집 지역이 맞겠죠.


주변에 경쟁 병원은 없는지, 주차는 편리한지, 대중교통 접근성은 어떤지 등 현실적인 부분들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앞서 정한 컨셉을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을 찾는 단계입니다.


4. 수가 정책: '진료의 가치를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


자, 이제 현실적인 부분으로 들어와 볼까요. 우리 병원에서 제공하는 진료와 서비스에 대해 '얼마큼의 가치'를 매길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건강보험 수가를 중심으로 갈지, 아니면 비보험 진료의 비중을 높일지, 혹은 차별화된 서비스로 프리미엄 수가를 받을지 등 우리 병원의 '가격 정책'을 세우는 단계입니다.


이는 타겟층의 경제적 수준과 우리 병원의 컨셉과도 맞닿아 있으며, 병원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반드시 깊이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


5. 개원 규모: '얼마나 크고 작은 병원을 만들 것인가?'


우리 병원을 어떤 크기로 만들 것인가 하는 질문은 결국 '어떤 진료를 얼마나 많은 환자에게 제공할 것인가'와 연결됩니다.


1인 원장님이 운영할 아담한 클리닉일지, 여러 원장님과 함께 다양한 진료를 볼 중형 병원일지, 아니면 특정 시설을 갖춘 규모 있는 병원일지... 계획하고 있는 진료 범위와 예상 환자 수를 고려하여 적절한 규모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초기 투자 비용뿐 아니라 운영 효율성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니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6. 인테리어 컨셉: '어떤 분위기의 병원을 만들 것인가?'


자, 마지막으로 병원의 '얼굴'이자 '분위기'를 만드는 인테리어 이야기입니다.


병원은 환자들에게 편안함과 신뢰감을 주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우리 병원의 주력 진료와 타겟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인테리어 컨셉은 무엇일까요? 어린이 환자에게는 친근하고 재미있는 공간을,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환자에게는 안정감을 주는 공간을, 미용 시술을 원하는 환자에게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공간을...


인테리어는 단순히 멋있게 꾸미는 것을 넘어, 병원의 컨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환자 경험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렇게 6가지 질문을 통해 우리 병원의 '진료 컨셉'이라는 큰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이 모든 요소들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력 진료가 정해지면 타겟층이 보이고, 타겟층에 따라 입지가 달라지며, 이 모든 것을 고려해 규모와 수가 정책, 그리고 분위기를 결정하게 되죠.


이 컨셉이 바로 개원 준비 과정 내내 길잡이가 되어줄 나침반 역할을 할 겁니다. 단단한 컨셉 없이는 좋은 입지를 찾기도 어렵고, 인테리어 방향을 잡기도 막막해지죠. 시간을 들여 우리 병원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세우는 것, 이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글 : 메디114 손국호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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