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이 다음 날에 실행할 수 있게 해주고, 실제 병원 생활에 맞는 직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Q. 세마와의 컨설팅, 어떤 부분을 만족하셨나요?
A. 제일 마음에 드는 것은 체계적으로 해준다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다음 날에 실행할 수 있게 해주고 실제 병원 생활에 맞는 직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에 대해서.. 사실 저는 병원을 차려놓기만 했지 '직원은 어떻게 관리하고, 친절 교육은 어떻게 해야 되고, 고객관리는 어떻게 해야 되고'를 몰랐습니다. 그걸 알려주었으니, 아직도 많이 배워야 되겠지만 그래도 그 사이에 '아 저런 것이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된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도, 막연히 처음 개원하면 광고 회사들을 많이 만나잖아요. 광고회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효과 있을 것 같이 들리는데, 실제로 마케팅 ROAS를 알아보면서 ‘쓸데없는 것에 돈을 쓰고 있구나' 느꼈고 이렇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니까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병원의 진료는 제가 잘할 수 있으나 (경영에 대한) 전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고, 공부해 본 적이 없으니 그런 면에서 세마가 정말 좋습니다.
"직원들이 굉장히 많이 좋아졌잖아요. 그냥 있었다면 좋아질 수 없었습니다."
Q. 컨설팅 이후 직원들의 변화가 있었나요?
A. 세마와 3년째, 경영컨설팅을 하고 있는데 직원들이 굉장히 많이 좋아졌잖아요. 그냥 있었다면 좋아질 수 없었습니다. 계속해서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사실 중요합니다. 계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아래에 있는 직원들이 중간쯤 오게 되고, 중간 레벨의 직원들이 많아지니까 아래는 (직원들이) 없어져요. 점점 상위권으로 잘하는 직원이 생기면 따라가려고 하는 경향이 정말 두드러졌습니다.
예전 같으면 직원들과 환자의 싸움이 많았죠. 많았어요, 사실은. 왜냐하면 화를 내니까, 순간적으로 (감정)제어가 안되는 거예요. 지금은 싸우는 상황을 거의 볼 수가 없어요. 예전에는 있었어요. 환자가 화를 냈을 때 본인이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에요. 환자가 소리쳤을 때, 어딘가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직원이 화를 내고 바닥을 치는 이런 경우가 거의 생기지 않는 것을 보면 정말 많이 좋아진 것이죠.
더 행복한 직원, 더 만족한 환자, 더 좋은 병원을 만드는 세마컨설팅과 함께한
센트럴안과 박영정 원장님의 병원경영컨설팅 후기를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상위권으로 따라가려는 직원의 성장 경향"
병원경영컨설팅 성과 인터뷰 with 센트럴안과 박영정 원장
영상 full버전 보러가기 https://youtu.be/hJf0o6-X3r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