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정보 공채 대진 아카데미 닥터스라운지 연수평점 관리
MY페이지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블루팜코리아가 새롭게 준비한 의사 Ai 초빙 플랫폼, 블루닥(Bluedoc)

상세정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병의원 개원 & 운영 꿀 TIP

우리 병원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 작성일 2022-05-14 23:24:40
  • 조회 2,440
  • 좋아요 44
  • 메디114 메디컬그룹


 


의료인들이 병의원을 경영하다 보면 병의원의 가치평가를 해야 하는 중요한 상황이 몇 번 도래한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가 병의원을 양도, 양수할 때이다. 그러나 이 이외에도 병의원을 합병하거나, 공동개원을 철회하거나, 은퇴를 고려할 때 병의원의 가치평가를 심각하게 고려한다.


병의원의 가치는 외부의 부당한 영향이 없는 상태 하에서 양수를 원하는 의료인이 양도를 원하는 의료인에게 지급하기를 원하는 실제가격이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양수도를 원하는 당사자는 외부의 다양한 영향에 노출되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기도 한다.


많은 의료인들이 이른 시간에 은퇴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병의원이 쉽게 거래될 수 있는 장이 있기를 원한다. 하지만 병의원의 가치가 그 병의원이 위치한 장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존에 병의원을 경영하고 있는 의료인이 거래의 주도권을 쥐고 있어 합리적인 가치평가를 막고있는 실정이다.


병의원 가치평가 3가지 방법으로 다음은 미국의 유명한 의료 컨설턴트인 Keith Borglum이 병의원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3가지의 방법이다. 이 3가지 방법을 중심으로 미국과 국내환경을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자.



첫째 방법은 수익환원법(Income Approach)이다. 


이 방법은 현재의 병의원을 매입하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느냐 이다. 즉, 현재의 수입,지출로 향후 기대되는 수익을 예측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할인된 현금흐름접근법(Discounted Cash Flow Approach)이라고도 이야기 된다. 이 방법은 미국에서는 그리 선호되는 방법은 아닌데 그 이유는 의료환경과 정부의 정책이 너무 급변하기 때문에 미래의 수익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원한지 오래된 병의원의 경우 매월 유입되는 현금 흐름이 일정하게 되면 이러한 접근방법으로 병의원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안이 선호될 수 있다.



둘째 방법은 원가법(Cost Approach)이다.


이 방법은 처음 개원했을 때 어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되었는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가치평가 접근법이다. 즉, 과거 개원시기에 지출한 비용에 기간 할증률(이자율)을 곱하여 계산을 한다. 이 방법도 미래의 수익예측이 쉽지 않아 할증률을 계산하기가 어려워 선호되는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개원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병의원을 양도하는 경우 원가법이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셋째, 거래사례비교법(Market Comparative Transaction Approach)이다. 


이 방법은 다른 유사 병의원이 얼마에 거래되었는지를 비교해 가치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경우 기업가치평가원(The Institute of Business Appraisers Inc.) 등의 기관에서 발간되는 자료가 축적이 잘 되어 있는 등 비교사례가 많아 선호되는 방법이나 국내의 경우는 그 자료가 거의 공개되어 있지 않고 있는 자료마저 축적되고 있지 않아 적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Keith Borglum의 경우도 그의 논문인 “병의원 가치평가(Appraisal of Medical Practice Value)”에서 거래사례비교법을 가장 선호함을 밝히고 있듯이 국내에도 거래사례비교법을 통한 병의원 양수도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진료권”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


그러나 이 경우에는 기업의 영업권에 해당될 수 있는 “진료권”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 이 진료권은 눈에 보이지 않는 위치, 상호명 등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측정에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진료권은 거래에서 개입되지 않은 제 3자가 객관적인 시각으로 계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의원 간의 경쟁이 심해지면서 새로운 개원지를 물색하는 경우보다는 기존의 개원지를 인수하면서 시장에 진입하는 의료인들이 증가하면서 병의원의 정확한 가치평가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병의원 양수도를 거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거래 사례들을 축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

초빙

공채

대진

연수평점

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