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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이미지가 경쟁력이다, 병원 이미지를 높히기 위한 방법은?

  • 작성일 2022-05-11 21:11:05
  • 조회 4,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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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영선


 


현대인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자의던 타의던 간에 수많은 이미지를 먹고, 마시고 또한 입고 살아간다. 어떻게 자신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효과적이고 우호적으로 알릴 수 있느냐가 그 기업의 성패를 가름하기도 한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자신만의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이며 그 중요성 또한 날이 갈수록 증대되어가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이미지 구축이란 제품수요가 많은 대기업이나 호텔업 등 일부 업종에서나 필요한 것이라고 인식되어 왔었는데 지금은 급속한 산업발전과 정보화, 기업간의 경쟁관계 심화등 환경변화에 따라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병원에서도 중요한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대인은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수많은 기업들로부터 평균 약 3천여개의 마케팅이미지를 접하게 된다고 한다. 기업들이 이처럼 이미지를 통한 기업 홍보에 치중하는 것은 인체가 가지고 있는 오감(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중에서 시각은 별도의 설명이 없더라도 기억하기 쉽고 해석과정 없이 곧바로 인식 되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미지의 홍수속에서 모든 기업들이 경쟁자들로부터 자신을 차별화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 하루에도 수천개의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고객은 그 기업의 이미지를 보고 그 기업을 인식하며 여기에서 비롯되는 친근감이 그 기업에 대한 충성도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훌륭한 디자인은 곧 훌륭한 비즈니스다’라는 톰 왓슨IBM회장의 말에서 나타나듯이 애플사의 사과, 나이키사의 스워시, 미쉐린타이어의 타이어인간처럼 자신만의 이미지가 경쟁사보다 비교우위에 있어 다중의 고객들의 인식에 친근하게 각인되어 있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별도로 논하지 않더라도 미루어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병원도 예외일 수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여년전만 하더라도 일부 종합병원에서나 HI개념을 도입하여 이미지 작업을 통한 병원 정체성확립과 고객의식의 방향성을 추구하여왔었다. 그때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중소병원에서는 로고나 디자인하는 수준에서 병원의 이미지작업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왔다.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치열한 경쟁이 없어 별도의 예산을 마련하여 HI를 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많이 변하였다. 네트워크가 활성화와 더불어 의료인력의 공급이 과잉되고 의료시장이 개방될 날이 멀지 않았으며 의료광고가 포지티브개념에서 네가티브개념으로 전환 시행되고 있는 등 병원도 더 이상 경쟁의 안전지대에서 안주하기가 힘들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병원도 여타기업처럼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서 병원도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보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에게 병원존재를 각인시키고 전파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병원의 이미지 구축사업(HI)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HI란 Hospital Identity의 약자로서 CI(Coporate Identity)의 개념을 병원에 적용하여 하나의 고유영역으로 표출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HI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은 불과 몇년전에 불과하다. 원래 CI란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일컬으며 사원들에게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래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하나로 195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같은 경쟁시대에서 기업들은 자신만의 고유 이미지를 창출하여 이를 고객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명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내부적으로 기업이념과 가치를 정립하고 대외적으로는 자신의 존재의의를 널리 알리며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자사에 대한 내외관계자들의 의식, 또는 관점을 개선시킴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사에 유리한 시장환경이나 경영환경을 이끌어내는 총체적인 문화전략으로서 CI가지고 있는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병원에서 HI구축하기 위하여는 몇가지 유의하여야 할 점이 있다. HI작업이란 단순히 병원의 로고나 바꾸는 표면적인 것이 아니라 인사나 조직의 개혁이나 그 병원의 미래 비전까지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HI작성시 유의하여야 할 몇까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았다.


1. 병원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

- 자신의 이미지가 어떠한 연상을 일으킬 것인가를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자신이 추구하는 진료컨셉과 자연스럽게 연상되어 진다면 가장 좋은 이미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누구나 쉽게 기억하여야 한다.

- 어떠한 홍보매체에 병원의 이미지가 노출되어 진다해도 고객이 집중력을 가지 고 그 이미지를 관찰하는 시간은 약 3초내외에 불과하다. 그 짧은 시간에 자 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각인시키기 위하여는 누구나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미지이어야 한다.


3. 통일적이고 일관적인 이미지를 전달하여야 한다.

- 고객이 어떠한 상황에서 병원을 접하게 되더라도 항상 동일한 느낌이 전달 되 도록 간판, 싸인물, 명함, 진료기록카드, 가운 등에서 하나의 통일된 이미지 나 타나도록 하여야 한다.


4. 차별화된 개성이 있어야 한다.

- 하루에도 수많은 이미지를 접하게 되는 고객에게 자신의 이미지가 전달되도록 하기 위하여는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개성이 있는 이미지가 되어야 한다.


5. 법률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이 표현하려는 이미지가 특허법상에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지 사전에 점검해야 하고, 사용하기 전에 특허청에 상표출원을 통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6. 다양한 매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병원의 이미지는 자신의 홍보활동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따라서 신문, 방송, 잡지, 전단지, 리플렛, 홈페이지 등 어떠한 매체에도 잘 어울릴 수 있도 록 어플리케에션 방안도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


당신의 병원을 한 가지 색상이나 한 가지 동물로 비유한다고 가정하여 보자. 이미 당신의 병원은 고객들에게 파란색 또는 검정색이던, 아니면 순한 양 또는 늑대로 인식되어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객에게 친근하고 개성있는 그래서 당신이 표출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는 이미지 한 컷은 당신에게 그 무엇보다도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다. 


HI구축을 통하여 리플렛이나 간판, 싸인물, 병원소개서, 명함 등에서 당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일관된 핵심과 분위기를 유지한다면 고객은 병원에 대하여 하나의 통일된 이미지를 가지게 되고 통일된 이미지에서 고객은 왜 자신이 당신의 병원을 선택하여야 하는지 스스로 해답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글 : 메디114컨설팅그룹 최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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