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정보 공채 대진 아카데미 닥터스라운지 연수평점 관리
MY페이지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블루팜코리아가 새롭게 준비한 의사 Ai 초빙 플랫폼, 블루닥(Bluedoc)

상세정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병의원 개원 & 운영 꿀 TIP

좋은입지란? 좋은입지가 되게 만드는 것

  • 작성일 2022-04-18 22:47:30
  • 조회 18,113
  • 좋아요 121
  • 메디114 컨설팅그룹 박용덕


 


큰길에서 주택가로 들어가는 길목입구나 시장입구, 큰길 사거리부근에서 횡단보도에 지나 갈 때 1층, 2층, 3층 정도에 위치에 있는 경우이며 또한 전철역에서 200미터 내외로 위치하고 있거나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서 어쩔 수 없이 신호대기때 자연스럽게 3층까지 정도의 간판을 볼 수밖에 없는 위치” 일종의 개원입지의 정석이라고 불려지는 중요한 입지조건입니다.


이처럼 개원에서 입지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은 개원을 준비하는 모든 개원의들도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좋은 자리란 어떤 곳일가요? 좋은 입지란 무엇일가요? 좋은 입지를 찾았어도 좋은 입지로서 영속적인 좋은 자리로 존재할가요? 이제는 “간판만 걸었다하면 환자가 오던 시대는 끝났다”라는 말도 식상해졌습니다.


그러나 좋은입지에 위치하고 개원한지 1년여 정도된 병원들의 내원경로를 파악해보면 간판에 영향을 받고 들어온 내원환자는 전체의 15~20%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 뜻은 내원 경로 분석을 해보면 지나가다가 ‘인근에 있어서’ 라고 체크하는 사람들이 전체 신규환자의 10~20%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80%의 환자들은 어디서 내원을 하는 것일가요? 광고나 홍보를 통해 유입되는 신규환자가 소개를 받아온 소개환자가 그 80%를 차지합니다.


좋은 입지에 있는 병원들이 신규환자의 10~20% 정도가 입지의 영향력으로 인해 간판을 보고 들어왔다는 결론 때문에 이왕이면 끝까지 좋은 입지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임대료를 생각해보면 결코 10~20% 신환증가에 만족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좋은 입지에 개원해 오히려 심각한 경영악화로 딜레마에 빠져 있는 병의원들도 많이 봤기 때문에 이제는 정말 좋은 입지를 찾아 헤매고 다니기보다 입지에 다른 시각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시각의 입지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브랜드와 가치라는 것입니다. 즉 환자들에게는 이제 물리적인 거리보다는 정신적인 거리, 심리적인 거리가 더 중요해 졌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브랜드가치와 명성, 그리고 신뢰에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뻔한 진리를 안다면 좋은 입지란 병원의 브랜드가치에 대한 심리적인 거리에 기인해야 함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병원의 브랜드에 대해서는 마치 명품을 사고자 하는 욕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글 : 메디114 메디컬그룹


댓글

초빙

공채

대진

연수평점

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