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성향과 진료계획, 개원형태, 개원자금 등이 결정되면 그에 따른 개원후보지를 선정하고 후보지에 대한 개원입지 분석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원입지 분석에 필요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료권 그리기
진료권이란 어떤 의료시설 또는 의료시설군의 진료행위가 미치는 지역의 범위, 또는 의료시설의 이용자의 현주소의 분포범위를 말합니다. 주진료권은 반경 500m 이내 또는 도보 10분이내 거리로 전체세대수의 80%가 내원하게 되며, 부진료권은 반경 1000m 이내 또는 교통수단 이용으로 20분이내 거리로 전체세대수의 20%가 내원하게 됩니다. 진료권의 경우 큰대로, 산, 하천, 철도등으로 분리될 수 있기때문에 무조건 반경으로 그리기 보다는 진료권 분리 요소를 기준으로 다각형으로도 그릴 수 있습니다.
2. 인구분석
통계청자료나, 시군구청 홈페이지 또는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해당 진료권 연령별 인구분석을 합니다.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경우에는 아파트 평형구성, 아파트 입주율등을 파악합니다.
3. 상권유형분석
해당 진료권의 상권유형을 확인합니다. 상권유형에 따라 유리한 진료과목이 있습니다.
4. 유동인구분석
시간대별 유동인구, 유동인구 통행방향, 횡단보도, 버스정류장위치, 지하철역 위치등을 파악합니다.
5. 물건분석
입주업종, 간판위치 및 설치여부, 주차대수 및 주차편의성, 엘리베이터, 전용률, 전력량, 임대료, 법적안정성등을 고려합니다.
6. 경쟁의원 분석
경쟁병의원의 규모, 진료시간, 진료서비스, 마케팅현황, 의료진등을 분석합니다.
이렇게 후보지에 대한 입지를 분석후 각 입지에 대한 평가표를 꼭 작성해보신 후 최종 입지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