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을 개원할 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병원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대한민국의 1등 포털인 네이버를 활용한 마케팅은다.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를 통해서 꼭 해야할 마케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요즘 대부분의 병의원들이 개원해서 반드시해야하고 정성을 드리는 네이버 마케팅 툴로 다음과 같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플레이스에 병원을 등록하면 사용자들이 병원을 쉽게 찾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정보 제공: 병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진료 시간, 진료 과목 등을 정확하게 입력하세요.
- 사진과 영상 업로드: 병원의 외관, 내부 시설, 의료진 사진 등을 업로드하여 신뢰성을 높이세요.
- 리뷰 관리: 환자들이 남긴 리뷰에 적극적으로 답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하세요.
2. 네이버 블로그 운영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병원 관련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면 잠재 환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의사분들이 대부분 시간이 없기때문에 대행사 등을 통해서 운여하고 있어, 전문성이 많이 결여되고 있습니다. 만약 의사분들이 시간이 되신다면 직접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직접 작성이 어렵다면, 원고만 작성하고, 디자인 등만 대행사 등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전문적인 콘텐츠 작성: 의료 정보, 건강 팁, 치료 사례 등을 주제로 한 글을 작성하여 병원의 전문성을 알리세요.
- 환자 후기: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후기를 블로그에 게시하여 신뢰성을 높이세요.
- 이벤트 및 소식: 병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프로모션, 새로운 소식 등을 공유하세요.
3. 네이버 지식iN 활용
네이버 지식iN에 참여하여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면 병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원급에서는 마케팅 툴로 인기가 많이 하락한 것 같습니다.
- 전문적인 답변 제공: 의료 관련 질문에 대한 전문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여 병원의 전문성을 홍보하세요.
- 프로필 링크: 답변에 병원 블로그나 네이버 플레이스 링크를 첨부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하세요.
4. 네이버 검색 광고
네이버 검색 광고를 통해 병원 관련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병원을 알릴 수 있죠. 경쟁이 많이 치열해지다보니 정말 인기있는 키워드는 10만원이 넘는 것도 생겼습니다. 한번 클릭에 10만원 정말 후덜덜 합니다. 네트워크 병의원이나, 강남권 비급여와 같이 전국을 커버하는 병의원들이 아니라면, 궂이 비싼대표키워드보다는 대표키워드와 지역키워드, 질환키워드 등을 적절하게 조합해서 키워드를 설정하는 광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키워드 선택: 대표키워드+지역, 지역+질환 등등
- 광고 카피 작성: 환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 문구를 작성하여 클릭을 유도하세요.
- 광고 예산 관리: 하루에 광고 예산을 설정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네이버 예약 시스템 활용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면 환자들이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어 병원의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 간편한 예약 시스템: 환자들이 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 예약 확인 및 관리: 예약은 환자분들과 반드시 지켜야 할 약속입니다. 예약 확인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여 환자들이 불편함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외도 카페 바이럴마케팅, 포스트작성, 스마트 채널 운영도 가능하지만, 로컬 병의원에서는 네이버플레이스,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지식iN, 네이버검색과, 네이버 예약 시스템 등만 활용한다면 큰 비용없이 병의원이 인지도를 높이고, 환자들을 유치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원을 준비하는 의사분들을 보면 임대차계약 후 개원후 2~3달까지 인테리어, 의료기기, 직원선발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보니, 마케팅준비에 소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억에서 많게는 수십억의 돈을 들여 개원을 했는데 환자가 오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이제 병원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기존 개원한 병원이 100이라는 돈을 쓰면 신규 개원한 병원은 100이상의 돈과 원장님이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블로그는 개인블로그를 준비하셔서 운영하시다고 병원블로그로 전환하거나 병원용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여 동시에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개원 전에 미리 컨테츠를 준비해 놓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