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정보 공채 대진 아카데미 닥터스라운지 연수평점 관리
MY페이지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블루팜코리아가 새롭게 준비한 의사 Ai 초빙 플랫폼, 블루닥(Bluedoc)

상세정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병의원 개원 & 운영 꿀 TIP

칼럼-006 : 병원의 브랜드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 작성일 2024-07-10 10:07:15
  • 조회 69
  • 좋아요 0
  • 투비스토리


 

6ce6024aab78602912d0f525c3e66ee0_1720573430_0459.png


브랜드의 가치가 실제 병원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실제 병원 마케팅에서 브랜드의 영향이 있다, 없다, 많다, 적다 등 여러 논란이 있지만

브랜드의 영향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소위 말하는 간판 값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필자가 겪은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자는 과거에 브랜드가 병원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네트워크 병원을 통해 실제로 검증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6ce6024aab78602912d0f525c3e66ee0_1720573522_2792.png

 

 네트워크 병원이 항상 평화로운 적은 별로 없습니다

항상 네트워크 본부와 본점과 여러 가지의 마찰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 30여 개로 구성된 모 대형 네트워크 병원에서 의대 동기 원장 5명이 기존의 네트워크를 

이탈하여 새로운 브랜드로, 기존에 없었던 신규 브랜드로, 재개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해당 기존 네트워크에서 5년 이상 병원을 운영하고 있었고, 나름 병원은 성장하고 있었으나

선후배로 구성된 이탈 그룹은 기존 자신의 병원뿐 아니라 향후 본인들의 브랜드로 네트워크 자체를 

성장시킬 꿈을 가지고 새로운 네트워크를 출범하고, 우선 본인들로 구성된 병원을 론칭하였습니다.

 

 6ce6024aab78602912d0f525c3e66ee0_1720573557_9683.png 

 

 5개의 이탈 병원은 서울 강남권, 지방 광역시, 소도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역별 테스트가 가능했던 것 

역시 좋은 샘플이 되기에 적합하였습니다. 그리고 더구나 이 네트워크 병원은 오픈 전 약 6개월 전부터 

오픈 준비를 매주 주말 원장들이 모이고, 격주 각 대행사의 광고 담당자와 디자이너, 병원 경영 컨설턴트까지

모여 미리 준비를 한 케이스였습니다. 개원 때문에 우왕좌왕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영향도 아니었습니다.

각각의 시기에 온라인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도 동일하고, 시즌도 동일하고, 원장과 스태프까지 모두 그대로였습니다

바뀐 것은 병원 간판과 홈페이지, 온라인 광고대행사, 직원 유니폼이었습니다.

 

 6ce6024aab78602912d0f525c3e66ee0_1720573593_0777.png 

 

 결과를 보면 로컬병원, 즉 지역성이 강한 병원일수록 실제 브랜드보다 원장과 병원 스태프 등 기존 

리소스와 인프라의 영향이 크게 나타나 브랜드, 즉 병원 간판의 영향력이 적게 나타났고, 대도시

강남권, 서울의 병원일수록 실제 브랜드의 영향력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실제 서울 강남권은 매출이 50% 이하로 단기적으로 곤두박질치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마케팅 경험치는 몇 가지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6ce6024aab78602912d0f525c3e66ee0_1720573621_5021.png 

 

 네트워크 병원이든 어떻든 로컬에서 경쟁 상황이 별로 없이 나름 네임드 원장이 병원을 운영해 온 경우에는 

실제 매출에 큰 영향이 없었고, 강남, 서초 등에서 원장이나 위치 등이 알려졌다고 생각했지만, 경쟁이 

치열한 지역에서 새롭게 간판을 바꿔 재개원한 경우에는 기존 대비 30~40%의 매출 하락이 발생하여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 010-8718-5000

 help@2bstory.com

>> 006에서 계속

 






댓글

db*******

삭제된 댓글입니다.

2024-07-11 14:42:54

초빙

공채

대진

연수평점

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