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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008 : 파트너 병원의 유명세에 올라타는 전략

  • 작성일 2024-07-18 13:5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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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008 : 파트너 병원의 유명세에 올라타는 전략

 


소위 브랜딩이 된 네임드 병원의 어깨에 올라타서 마케팅과 매출을 상대적으로 쉽게 달성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피부과와 치과들에서 주로 많이 볼 수 있는데, 성형외과와 함께 있는 피부과, 성형외과와 함께 있는 치과

그리고 건강검진 센터와 같은 건물에 있는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등에서 이러한 파트너 병원의 유입으로 

매출을 만들어 내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치과의 경우는 성형외과 단독 건물의 지하나 최상층에 위치한 치과이면서 성형외과의 양악수술 환자를 

함께 보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에도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필자의 고객 중에는 강남에 있는 B치과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B치과는 유명 성형외과 건물에 함께 입주한 치과였습니다

해당 빌딩에 방문하는 성형외과 고객이 수술 이후에 치과에서 교정을 받는 예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성형외과에서 해외 환자 유치를 많이 하였고, 해외 환자를 다른 건물의 병원에 보내기도 

쉽지 않아 같은 건물에서 모두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명 성형외과와 동일한 상호를 사용하기에 치과를 론칭한 이후에 별다른 마케팅에 대한

노력 없이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성형외과와 동일한 건물에 입주한 피부과와 치과는 대부분 상호가 유사합니다

그리고 이로부터 얻는 메리트가 분명히 있습니다. B치과는 사실 해당 건물의 성형외과와 

아무런 지분 관계나 투자 관계 및 동업 관계가 없이 운영되는 치과였습니다

같은 건물에 있고, 유사한 상호로 인해 해당 건물을 출입하는 유동인구에 의해 매출이 나왔습니다

개원 이후에 이러한 연유로 기본 매출은 항상 보장됐습니다.

 

그러다가 B치과에 위기가 찾아왔는데 기회가 찾아온 것과 동일한 이유였습니다

해당 성형외과가 코로나의 영향으로 해외 환자를 전혀 유치하지 못하게 되었고

타격은 바로 B치과에도 찾아왔습니다. 매출이 거의 바닥을 찍게 되었으나 국내 환자에 대한 

대비책은 성형외과나 치과 모두 준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해당 병원들은 현재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성형외과와 함께 있는 치과가 잘되다가 위기를 겪는 예를 필자는 한 차례 더 경험한 바 있습니다

C치과는 강남에서 성형외과와 함께 있는 잘되는 치과였습니다. C치과는 역시 같은 건물의 성형외과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해당 건물의 성형외과에 좋지 않은 풍문이 돌게 되었고

성형외과에 신환이 줄어들자 치과도 마찬가지의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치과에서는 이러한 일은 

처음 겪는 일이었고, 원장도 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병원은 아무런 독립적인 마케팅도 

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대책을 세울 수가 없었고, 자체 마케팅 역량, 자체 마케팅 인원 리소스 등 

아무런 것도 준비된 것이 없었습니다.

 


 

이럴 때 갑자기 광고대행사를 찾거나 SOS를 보낸다고 하여도, 개원 이래 계속 같은 건물의 성형외과의 도움으로만 

병원을 운영해 왔기 때문에 단기간에 바로 타개책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파트너 병원의 유명세에 올라타는 전략은 상당히 좋은 전략입니다만, 독립적인 마케팅 전략과 위기관리 전략을 

평소에 반드시 독립적으로 세워 두어야 유사시에 파트너 병원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010-8718-5000

 help@2bstory.com

>> 009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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