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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002 : 병원의 브랜딩

  • 작성일 2024-05-24 09: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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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002 : 병원의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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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병원은 싸게 팔고 싶지 않아요’. ‘비싸게 파는 A 병원과 비슷하게 가고 싶습니다’, ‘우리는 저가형 병원이 아니에요’, ‘우리는 공장형 병원이 아니에요원장님들과 실장님들의 미팅에서 만나서 가장 많이 듣는 말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격을 지키면서 신환을 새롭게 유치할 것이라는 차별화 포인트에 대해서는 말해 주지 않습니다. 그건 광고대행사에서 알아서 해달라고 이야기 합니다 . 이러한 경우 대부분 원장님들은 과거에 마케팅이 통했던 시절의, 잘나갔던 시절의 이야기를 합니다. 예전에 경쟁 병원이 적었을 때, 예전에 블로그만 적어도 환자가 왔을 때의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 병원은 이러한, 저러한 상품으로 마케팅을 예전에 했다면서, 과거를 회상하면서, 단지 마케팅이 마법을 부려서 비싼 가격을 유지하는 의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차별화 포인트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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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개원병원은 이러한 차별화 포인트가 개원 직후에 더 빨리 필요하며, 개원 후 수개월 내에 자리 잡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원이후 환자는 없이 고정비의 지출을 계속 지켜만 볼 수 없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과거 필자와 미팅을 하였을 때, 브랜딩에 대한 필요성을 그렇게 말하였지만, 몇 달 후 해당병원은 의료앱에서 최저가 이벤트를 하고 있는 것을 많이 목격하게 됩니다. 최저가 이벤트가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어떠한 경우는 최저가 이벤트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차별화가 최저가라면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고, 버틸 수 있으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의료앱에서 유인상품을 만들어서 특정상품을 통해 전체의 유입을 늘리고, 할인이 되지 않은 상품의 매출도 증대되는 것을 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그렇게 버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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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경우에 문제는 의사결정이 너무 늦고, 특히 가격문제에 있어서 타협을 하지 않다가 마지막에 상황에 무릎을 꿇고 가격을 만지작 거리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브랜딩을 위해서 쓸 수 있는 카드는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퍼포먼스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은 진행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브랜딩이 왜 브랜딩일까요? ~ ing가 붙어 있지 않은 브랜드와 현재진형형 ing가 붙어있는 브랜딩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ing가 붙어 있어서 아시겠지만, 브랜딩은 계속해야 합니다. 브랜딩은 단기간에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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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은 마케팅 공부를 한다고, 컨셉에 대한 고민을 잠시 한다고, 마케팅 강의를 쫒아다닌다고, 유명한 마케팅 강사를 데려온다고, 단기간에 되지 않습니다. 브랜딩은 끊임없는 차별화 전략을 고심하고, 스터디하고 실행해야하며, 조직이 변해야 합니다. 브랜딩에 대한 예산을 따로 약간 배정해 준다고 해서 브랜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딩에는 당연히 차별화 전략과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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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병원의 차별화 전략과 스토리에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셨나요? 개원하자 마자 만족할 만한 브랜딩이, 쉽게 된다면 그것은 브랜딩이 아닐 것입니다. 원내의 치열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 치열한 고민이 광고대행사에 전해져서, 광고대행사가 기존에 겪었던, 경험으로 여러분의 병원의 마케팅의 도화선에 불을 붙여야 합니다. 화학적 융합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브랜딩의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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