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빙정보 공채 대진 아카데미 닥터스라운지 연수평점 관리
MY페이지 고객센터
로그인 회원가입
블루팜코리아가 새롭게 준비한 의사 Ai 초빙 플랫폼, 블루닥(Bluedoc)

상세정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병의원 개원 & 운영 꿀 TIP

발생하지 않은 가불 연차 사용이 가능한지와 요건 및 유의사항

  • 작성일 2024-10-04 12:39:54
  • 조회 30
  • 좋아요 0
  • 노무법인해닮 이동직 노무사

408d1bfe3a6c4851d816a319ad34d6ed_1728013177_4805.jpg


높은 산을 등반할 때 쉬지 않고 정상까지 단숨에 오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일도 마찬가지로 삶과의 균형을 유지하며 적당한 휴식을 함께할 때 열심히 달리는 에너지가 생길테고, 이 에너지를 본인이 몸담는 회사에 투영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건강한 직장문화가 형성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근로기준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근로자의 휴식권인 연차에 대해 다루려 하는데, 좀 더 특별한 상황이자 흔하게 발생하는 케이스에 대해 이야기 드리고자 합니다.

 

입사한 지 1개월이 되지 않거나 1개월 이상 또는 1년 이상된 근로자도 본인에게 발생된 연차휴가를 전부 사용하여 잔여연차가 없음에도 개인사정으로 불가피하게 연차휴가를 초과 사용하고자 할 경우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연차휴가에 대해 선 사용(가불연차) 또는 초과 연차 사용이 가능한지와 요건 및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이와 연차와 관련하여 우리 법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연차 유급휴가)

사용자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 휴가를 주어야 한다.

사용자는 계속하여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또는 1년간 80퍼센트 미만 출근한 근로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


상기 근로기준법 제60조에서는 1년간 80퍼센트 이상 시 15일 또는 1개월 개근 시 1일의 연차유급휴가의 발생요건에 대한 규정만 있을 뿐 가불 연차 관련 노동관계법령은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하여 법원은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중략~” 가불된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가가 발생하지 아니하였음에도 근로자와 사용자와의 합의하에 연차 유급휴가를 사용한 것이므로, 그 본질은 사용자가 임의로 부여한 유급휴가’(이하임의부여 유급휴가라 한다)에 해당한다.

 

가불된 연차 유급휴가를 사용한 직원이 근로기준법에 따라 가불된 만큼의 연차 유급휴가를 부여받을 수 있는 기간을 근무한 경우에는 사용자와 근로자의 합의로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가를 가불된 연차 유급휴가에 충당할 수 있으나, 해당 직원이 위 기간을 채우지 못한다면 가불된 연차유급휴가는 임의부여 유급휴가로 남게 될 뿐이다.

 

가불된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보장된 연차 유급휴가 보다 근로자에게 유리한 것이므로 근로기준법상 위법한 것은 아니나, 그 본질이 근로기준법상의 연차 유급휴가는 아니고, 연차 유급휴가가 가불된 이후에 해당 직원의 근무기간 요건이 충족되었다고 하여 그 본질이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가로 변경되는 것도 아니다.” (서울행법 2019구합76290 참조)

 

상기 행정법원의 판단에서 볼 수 있듯이 가불 연차의 경우, 근로기준법에서 별도 규정하고 있지 않으나 근로기준법에서 보장된 연차유급휴가보다 근로자에게 유리한 것이므로 허용(승인)이 가능하나 사용자와 근로자 간의 가불연차사용에 대한 별도 합의서를 작성하여 사용 가능하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발생하지도 않은 가불 연차를 사용하다가 해당 근로자가 중도에 퇴직하게 되는 경우에는 가불 연차사용분(연차수당)에 대해 임금 등에서 공제가 필요하게 되므로, “중도 퇴직 시에는 가불하여 초과 사용한 연차휴가사용분(수당액)에 대해서는 임금 등 일체의 금품에서 공제하는 것에 자유로운 의사로 동의한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서 등을 마련하여 가불연차(초과 사용한 연차)에 대한 정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글 노무법인 해닮 이동직 노무사 (상담 010-3242-0453}

댓글

초빙

공채

대진

연수평점

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