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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병의원 경영을 위한 성공 포인트 5가지

  • 작성일 2024-11-05 10:2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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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디힘 용성남


 


뛰어난 경영자들에게는 ‘절망’과 ‘실패’를 딛고 ‘도전’과 ‘극복’을 통해 성공으로 나아가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병의원의 원장님들 역시 환자 진료와 병원 경영이라는 이중 역할을 수행하며, 꾸준히 성공적인 병의원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병의원 경영자가 갖춰야 할 성공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경영자들의 사례를 통해 병의원 원장님께서 참고할 수 있는 성공 요소를 소개합니다.


성공 포인트 1: ‘자율’과 ‘유연’의 조화


일본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는 조직의 자율과 유연성을 중시하는 ‘아메바 경영’을 통해, 직원들이 조직의 부속품이 아닌 주체적인 존재로서 성장하도록 했습니다. 그는 직원들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때 조직은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믿었고, 직원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병의원에서도 이러한 자율과 유연성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들에게 업무를 지시하는 대신 묻고 들어주는 것으로 그들이 병의원의 개선과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병원은 더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성공 포인트 2: ‘디테일’과 ‘안목’


맥도날드의 창업자 레이 크록은 매뉴얼의 디테일을 중시하여 매장 운영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그는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사의 쓰레기통을 뒤져서까지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려 했고, 560페이지에 달하는 작업 매뉴얼을 통해 직원들이 모든 과정에서 같은 품질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병의원은 하루에도 수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대기실, 진료실, 상담실 등 다양한 접점에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디테일을 중시하여 고객의 불편을 줄이고, 병의원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타 병의원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성공 포인트 3: 지속적인 학습


홍콩의 리카싱 회장은 끊임없이 지식을 쌓고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외면하지 않음으로써 성공의 길을 걸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기회를 잡고 변화에 앞서가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혁신을 강조했습니다.


병의원 원장님께서는 의사로서 뿐만 아니라 경영자로서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의료 분야의 최신 지식뿐만 아니라 병의원 경영에 필요한 재무, 마케팅, 인사 관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경영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병의원 사업에 대한 비전과 목표는 원장님 스스로 확립해야 할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경영 지식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 포인트 4: 결단의 기술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고액 연봉을 받던 직장을 떠나 자신의 열정에 따라 새로운 도전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80세의 내가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내렸고, 이를 뒷받침할 치밀한 데이터 분석과 검증을 통해 리스크를 줄였습니다.


병의원 경영에서도 원장님은 병원 데이터를 꼼꼼하게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치밀함을 갖춰야 합니다. 병의원의 방문객 통계, 수익, 비용 흐름을 분석하고 고객 창출, 마케팅 방안 등을 도출하는 데이터 활용은 병원 성장을 위한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성공 포인트 5: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


허핑턴 포스트의 창업자 아리아나 허핑턴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비판받을 두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 주변의 비난과 우려에 주눅 들지 않고 오히려 비판 속에서 자신의 신념을 확고히 다졌습니다.


병의원의 원장님도 직원, 고객, 동료 의사들의 피드백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변화와 개선을 위한 의견을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병원의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른 병의원을 단순히 따라가기보다는, 스스로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과감하게 경영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의원을 개원하고 운영하는 과정은 단순한 진료를 넘어 경영의 영역으로 확장됩니다. 성공적인 경영자는 직원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세심한 디테일을 챙기며, 끊임없이 학습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결단을 내리는 치밀함을 갖춥니다. 또한 비판을 극복하고 자신의 길을 가는 용기를 통해 조직을 성장시키는 리더가 됩니다. 병의원 원장님께서도 이러한 성공 포인트를 참고해 경영자로서의 성장을 이루어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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