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039 : 디지털 마케팅은 반드시 통계적 성과분석을 기반으로 평가 개선할 것
디지털 마케팅이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과 다른 점은 모든 광고는 통계 분석이 되며,
통계 분석을 더 잘하는 광고주가 더 유리하고 예산을 아낄 수 있으며, 점진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철저하게 통계적 결괏값과 마케팅 결과에 대한 인과관계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필자가 병원을 처음 방문하여 보면 그런 통계적 분석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병원이 대부분입니다.
왜일까요?
이런 통계적 분석을 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첫째는 병원에서 통계 분석 자체를 알지 못하고 지식이 없어서,
둘째는 병원과 거래하는 프리랜서 광고 담당자나 광고대행사가 통계 리포트를 제시하지 않아서,
셋째는 병원의 원장이나 담당자가 알지만 복잡할 것 같아서 포기하는 경우,
넷째는 온라인 광고의 결과는 홈페이지 유입의 결과로 나타나므로 이러한 통계를 보려면 홈페이지에
특정한 스크립트를 설치해야 하는데, 자체적으로 이러한 작업을 할 역량이 안 되거나
홈페이지 자체가 문제가 생겨서 이것을 할 수 없는 경우, 또는 홈페이지 제작사와 유지보수계약을 하지 않았거나
연락 자체가 되지 않아서 이 작업 자체를 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필자가 병원 고객과의 첫 번째 미팅을 위해서 병원을 방문해 보면,
기존에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있으면서도 통계에서 답을 찾으려 하지 않고, 막연하게 매출이 나오지 않아서 걱정이다.
신환이 없어서 걱정이다, 이런 이야기만을 하는 병원이 정말 많습니다.
기존 상황을 점검하는 절차로 “지난달 온라인 광고리포트를 좀 볼 수 있을까요?” 라고 말을 건네면,
“네, 드릴게요.” 라고 하고 답이 없거나 기존 업체에서 광고리포트를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병원 관계자 분들은 어떠할까요?
연속되는 광고 속에서 통계적 분석으로 답을 찾으시는 것,
통계적 흐름 속에서 패턴을 발견하는 것이 온라인 마케팅의 정답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하여 인사이트를 얻어서 다시 광고에 적용하는 프로세스가 가장 필요합니다.
. 010-8718-5000
>> 040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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